즐겨찾기 메일구독
회원가입 이용후기 상담인포럼 마이페이지 고객센터
전체보기 경제/재무/사회 건강/심리/힐링 사주/타로/역학 교육/지식/기술 뷰티/생활/취미 기타서비스
금융기관의 거짓말1편_펀드는 3~5년정도 투자해야한다?
작성자 : fnd** 등록일 : 2014-04-17 16:34 조회 : 687 추천 : 0
Fn닥터스 “행복한 삶을 위한 금융힐…
금융상품분석, 투자컨설팅, 재무컨설팅, 절세컨설팅, 재무…

서비스보기

"펀드는 3~5년 투자해야 수익이 발생한다"의 진실

펀드가 처음 판매되던 2000년대 초반에 펀드판매사인 은행,증권사에서는 펀드는 3~5년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을 투자자들에게 설명하였다.
지금도 이것이 정설인 것처럼 믿고 이야기 하는 것을 보게 되는데 결론은 이것은 이제는 틀린 말이다.
 
이 논리는 왜 도입되었을까?
첫째 이유
펀드판매초기에 과거 우리나라의 주가지수를 분석해 보면 고점에서 하락하였다가 다시 고점이 되는 기간이 2년6개월에서 5년 2개월 정도였다.이는 1990년부터의 주가지수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이다.
따라서 적어도 3~5년을 투자하면 원금손실은 발생하지 않고 수익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그러면 현재는 어떠한가?
펀드광풍이 불고(2006년 후반에 펀드광풍이 불었다) 지나간 후 현재까지의 주가지수를 분석하여 보면 고점에서 하락하였다가 다시 고점으로 회복하는게 걸리는 기간은 2~6개월로 변경되었다.
즉, 주가지수의 변동폭이 기간이 매우 짧아졌다는 것이다. 올해(2014년)의 경우도 1월초에 종합주가지수는 2천포인트였고 중간에 1885포인트대로 하락하였다가 다시 2천을 회복한 것이 4월10일이다
 
둘째 이유
3~5년의 논리를 도입한 큰 이유중에 하나가 펀드판매초기에 은행이 펀드를 일반인에게 판매하기 위하여 설명을 하면서 투자에 거부감이 있기에 적금과 비슷한 것으로 설명하게 된다.
그러면서 적금의 가장 일반적인 가입기간이 3년이기 때문에 3년, 5년으로 설명하면 기존의 적금의 가입기간에 익숙한 동일한 기간이므로 거부감없이 쉽게 받아들이게 된다.
이러한 결과로 현재도 펀드와 적금을 동일한 유형의 저축수단으로 착각하는 분들이 대부분이며 펀드를 "펀드형 적금"이라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
 
그런데 은행에서 펀드를 가입하면서 이러한 기간을 말하면서 저축약정이라는 것을 설정하면서 적금의 만기와 같은 개념으로 이해시킨다.
투자자는 적금과 같은 개념으로 이미 인식한 상태여서 3년만기를 채워야 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하지만 여기에는 은행(판매사)의 엄청난 검은 속내가 숨어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3년저축약정식으로 만기를 설정하므로서 고객은 거의 대부분 3년을 꼬박 유지하게 된다.
펀드는 가입한 투자자의 총 불입금액과 이익금을 합한 금액을 기준으로 연 0.7%에서 1.5%의 판매수수료를 투자자 유지기간내내 챙기게 된다.
이러한 고정수입이 발생하면서 적립금이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은행의 판매수입은 지속적으로 점점 증가하여 엄청난 금액이 되는 것이다.
 
이 2가지가 펀드를 3~5년을 투자하여야 한다면서 저축약정을 통하여 고객이 중도에 해지하지 못하게 하는 이유이다.
 
펀드의 저축약정기간은 큰 의미가 없을 뿐만 아니라 중도에 부분적으로 환매를 할 수 있으며 3~5년의투자기간은 무의미하다는 것을 은행은 절대 고객에게 알려주지 않는다.
 
결론
저축약정은 무의미하며 저축과 펀드는 동일한 유형의 둘중에 선택의 문제도 아니고 3~5년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은 모두 잘못된 지식이다.
Fn닥터스 “행복한 삶을 위한 금융힐…
금융상품분석, 투자컨설팅, 재무컨설팅, 절세컨설팅, 재무…

서비스보기
글쓰기


목록보기 



상호 : (주)피플벤처스 | 사업자등록번호 : 130-87-04142 | 통신판매업신고 : 2015-서울마포-1119호
주소 : 서울시 마포구 매봉산로 18, 505호 (상암동, 마포비즈니스센터) | 대표자 : 현철우  사업자정보확인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고객만족팀장(help@peoplev.co.kr) | 고객센터 : 1644-8190

Copyright © 2018 (주)피플벤처스 Inc. All rights reserved

가입사실확인
최근본상품


최근 본 상품이
없습니다.



1 / 0
찜한서비스 0